DitoEdu 자료
home
디토랜드 설치
home

메타버스 어렵지 않아요, 직접 기획하고 만드는 디토랜드 토탈 코칭 교육

날짜
2023/07/13
언론사
디스이즈게임
[자료제공: 용인시청소년미래재단]
지난 6월 10일부터 7월 1일까지 총 4회 간 용인시 청소년미래재단에서 UGC 메타버스 디토랜드를 활용한 ‘별별 민주스쿨’ 메타버스 제작 교육이 진행됐다. 해당 교육은 디토랜드 교육사업본부에서 운영하는 ‘토탈 코칭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청소년들이 메타버스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는 전과정을 지원하며 코칭을 제공한다.
본 교육에 참가한 청소년들이 제작한 메타버스는 ‘별별 민주스쿨’로 중학생부터 대학생까지의 다양한 연령 대의 학생들이 참여해 제작됐다. 별별 민주스쿨은 2023년 하반기 ‘학교로 찾아가는 민주기획단’이라는 이름으로 용인시 관내 청소년들에게 민주화 운동에 대한 내용을 알리는 교육 보조재로 활용될 예정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원하는 메타버스를 만들기 위해서 오랜 시간과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적절한 코칭과 의미 있는 내용 콘텐츠로도 충분히 완성도 있는 메타버스를 만들 수 있다. 앞으로는 메타버스 제작 기술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어떤 내용을 담은 메타버스를 제작할 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한 시점이다.
그리고 나아가 메타버스 콘텐츠를 더 이상 외부 개발자나 업체에 의뢰해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다. 그리고 직접 만든 메타버스는 자체적으로 교육에 사용하거나 홍보에 활용할 수 있다.
용인시의 ‘별별 민주스쿨’ 토탈 코칭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은 메타버스를 통해 민주화 역사를 체험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통해 메타버스를 직접 만들고 실제 활용하는 과정까지 고려하며, 다양한 학습 경험을 얻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는 향후 청소년 교육의 새로운 형태라 전망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은 이미 2022년 태조산청소년수련관의 모두의 MZ와 구로청소년센터의 MW구로를 통해 효과를 입증했다. 2023년 현재에는 용인시 청소년미래재단뿐만 아니라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가재울청소년메타센터에서도 토탈 코칭 형태의 교육을 모집 중에 있다. 토탈 코칭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교육사업본부 이메일 또는 카카오채널에서 확인 할 수 있다.